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안전의 대명사, 볼보가 많이 보이는 이유

AUTMAG

by Rollingkr 2019. 7. 10. 13:44

본문

요즘 길거리에서 독일 3사 못지 않게 볼보 자동차를 굉장히 쉽게 마주칠 수 있다. 최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볼보 자동차를 도로에서 보는 것인 쉽지 않았으며 볼보 매장을 마주칠 일도 거의 없었다. 그랬던 볼보가 갑자기 눈에 많이 들어올 정도로 성장한 이유는 무엇일까?

중국의 자본이 볼보의 기술력을 뒷받침한다.

2010년 난생 처음들어보는 중국의 '지리(Geely)'라는 회사에서 볼보를 인수하게 된다. 자동차 시장에서 잘 들어보진 못한 중국회사가 볼보를 인수하자 많은 사람들은 볼보를 걱정하며 노심초사했다. 지리가 볼보를 마음데로 다룰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려와는 달리 지리자동차는 볼보는 볼보, 지리는 지리라고 이야기하며 볼보의 기술력과 공장 등을 건드리지 않고 그들의 기술력을 자신들의 자본의 뒷받침 하에 자동차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렇기에 볼보는 더욱 볼보 다운 자동차를 만들어낼 수 있었고 지리는 볼보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었기에 지리의 새로운 자동차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까지 얻으면서 지리와 함께 승승장구 할 수 있었다.
볼보는 지리자동차를 만나면서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이 기회를 발판삼아 볼보는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지리자동차도 볼보를 인수한 이후로 자동차 시장에서 꽤 큰 영향력을 미칠 정도로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다. 현재 지리자동차는 다양한 자동차 브랜드를 인수 합병하고 있으며 다임러의 최대주주로 자리잡는 등 파격적이고 빠른 성장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다듬어진 볼보의 새로운 얼굴(디자인)

볼보자동차의 인기 비결 중 하나는 바로 디자인. 지리자동차 인수 이후 자사의 라인업을 새롭게 선보이기 위해서 새로운 디자인을 전차종에 하나의 패밀리룩으로 적용시켰다. 새로워진 디자인은 훨씬 깔끔하고 고급스러우면서 기존에 볼보가 가지고 있던 볼보 고유의 얼굴도 잊지 않고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그 무엇보다 볼보가 가장 디자인을 통해서 고급스러움을 드러내기 위해 노력했다. 훨씬 고급스러워진 디자인은 볼보의 이미지 자체를 바꾸어 놓았고 예전부터 볼보가 구축해왔던 안전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면서 볼보 자체의 이미지를 훨씬 부각시키게 되었다.

새로운 파워트레인과 전동화 전략

지리에 속한 볼보는 새로운 라인업을 구축하기 위해서 기존에 독자적으로 가지고 있지 않았던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을 만들어넀으며 플랫폼은 2가지로 작은 차량에 사용할 플랫폼과 대형차(60과 90)에 사용할 플랫폼을 각각 개발하였다.

볼보는 앞으로 많이 생산하게 될 전동화 모델을 위해서 플랫폼 자체에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탑재될 수 있도록 설계했고 이와함께 직렬 4기통 엔진과 전기모터 그리고 배터리를 합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도 함께 개발하였다. 이로써 볼보는 전동화 시대에 대한 대비와 환경규제를 함께 만족시키며 강력한 파워트레인과 시스템을 구축해낼 수 있게 되었다.

볼보는 한 걸음씩 빠른 발전을 이루어 나가고 있고 고성능 브랜드였던 폴스타를 전동화 브랜드로 만들고볼보의 플랫폼을 함께 사용하는 지리자동차의 새로운 자동차 브랜드 링크엔코까지 볼보는 다시 새로운 시작점에 서게 되었다. 새롭고 과감한 행보로 계속해서 발전해오고 있는 볼보 자동차의 앞날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이다.

 



글: 이기범 에디터(lgb03@naver.com)
사진: Netcarshow
카테고리: 흥미로운 자동차 이야기
©오토모빌매거진.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