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하루에 한 대 이상의 전기자동차를 볼 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많은 사람들에게 전기자동차가 보급되었다. (전기차를 본 적이 없다고요? 그럼 푸른색 번호판을 찾아보세요!) 그만큼 이제 자동차 시장에서는 전기자동차를 잘 다룰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전기자동차를 잘 다룰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줄 수 있는 국가기술자격증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그린전동자동차기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2014년 처음 시행되어 지금까지 시행되고 있다. 이 자격증은 자동차, 전기, 기계 등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전기자동차에 적용되는 핵심 부품들 (전기모터, 배터리, 충전기, 변속기 등등)을 제작하고 평가하고 벤치마킹하는, 즉 전기자동차를 수리하거나 정비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자동차 연구개발에 필요한 인력을 만들어내는 자격증이다.
그린전동자동차기사 취득을 위한 응시자격은?
그린전동자동차기사는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자격증이 아니다. 응시자격 중 한 가지만 충족하여도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크게 기술자격 소지자 / 관련 학과 졸업자 / 순수 경력자로 나누어진다.
기술자격 소지자로는
- 동일(유사) 분야 기사
- 산업기사 + 1년
- 기능사 + 3년
- 동일 종목 외 외국 자격 취득자 중 한 가지를 조건에 충족한다면 응시가 가능하고
관련 학과 졸업자는
- 대졸(졸업예정자)
- 3년제 전문대졸 + 1년
- 2년제 전문대졸 + 2년
- 기사 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자
- 산업기사 수준 훈련과정 이수 + 2년 중 한 가지 조건에 충족한다면 응시가 가능하다.
단 관련 학과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학과, 자동차 공학, 기계공학 등의 학과만이 관련 학과에 해당하게 된다.
순수 경력자는 위 자격증과 관련된 동일하거나 유사한 분야에서의 4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만 응시자격이 주어지게 된다.
(www.Q-net.or.kr 에 방문하면 자신이 응시자격에 부합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린전동자동차기사,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
그린전동자동차기사는 전기자동차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일을 주로 할 수 있게 해주는 자격증이다. 그렇기에 전기자동차에 대한 기본적인 공학 지식은 물론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제어기와 전동기 그리고 배터리와 함께 구동 성능을 측정하고 시험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게 된다. 필기시험에서 총 5가지 과목을 응시하게 되고 실기시험으로 그린전동자동차 사양 설계 및 성능 평가 시험을 치르게 된다.
필기시험은 100점 만점 중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시험은 100점 만 점 중 6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그린전동자동차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된다.
그린전동자동차기사를 취득하면 좋은 점!
그린전동자동차기사는 전기자동차 관련 연구 및 개발 인력 양성을 위해 만들어진 자격증인 만큼 완성차 제조사에 입사할 때 굉장히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 그린전동자동차기사를 취득해야 할 가장 큰 이유가 아닌가 싶다.
두 번째로 앞으로 미래를 내다본다면 내연기관보다 전동 자동차 분야에서 더 좋은 전망을 보여주고 있다. 그만큼 앞으로 많은 수요가 있을 예정이니 이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곳이 많아지게 될 것이다.
자신이 조건에 충족하고 자동차에 관련하여 앞으로 미래에 보장되는 먹거리를 찾고 있었다면 그린전동자동차기사부터 한 번 도전해보자!
글: editor GB (lgb03@naver.com)
사진: 사진 하단 표기
참고: 네이버 자격증 사전
카테고리: 흥미로운 자동차 이야기
©오토모빌매거진.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