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에서 렉스턴 스포츠를 기반으로 하여 더 넓은 짐 칸과 상품성을 지닌 렉스턴 스포츠 칸을 공개하였다. 렉스턴 스포츠 뒤에 붙은 '칸(Khan)'이라는 이름은 몽골의 영토를 넓힌 확장하였던 군주의 이름에서 빌려서 사용한 것으로 넓은 영토만큼 넓어진 데크를 비례하여 붙게 된 이름이다.
이번 칸의 특장점은 늘어난 데크. 넓어진 데크를 통해서 다양한 적재물을 실을 수 있게 되면서 렉스턴 스포츠 칸만의 용도의 다양성을 높이게 되었다. 데크는 기존 렉스턴 스포츠 대비 310mm 늘어나게 되었고 휠베이스도 뒷바퀴가 뒤로 110mm 늘어나면서 더욱 긴 휠베이스로 직진 안정성을 높이게 되었다.
쿼드 프레임 바디는 차량의 강성을 뒷받침해주며 오프로드 주파는 물론 온 로드에서도 주행성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며 차체에는 고장력 강판을 사용하면서 강성을 높이고 탑승자를 지켜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렉스턴 스포츠 칸은 넓어진 데크와 더불어 서스펜션도 2가지 버전으로 제작된다. 파워 리프 서스펜션은 쌍용자동차에서는 처음 적용된 서스펜션으로 흔히 트럭이나 버스에 사용되는 판스프링을 이용한 서스펜션으로 충격에 강하고 견고하며 무거운 무게에서도 잘 버텨내는 강성을 지니고 있어 오프로드 주행이나 무거운 짐을 실어야 한다면 제격이다.
다이내믹 5링크 서스펜션은 판 스프링의 치명적인 부분은 승차감을 위해서 장착된다. 비록 판 스프링에 비해 많은 짐을 적재할 수는 없으나 뒷좌석에 탑승한 승객에게 주행 시 편안함을 줄 수 있고 온로드를 달리는 일상과 레저를 즐길 수 있는 오프로드에서 두루 사용될 수 있는 서스펜션이다. 만약 렉스턴 스포츠 칸 구매를 고려 중이라면 먼저 서스펜션부터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디자인에서도 기존 렉스턴 스포츠와의 차별성을 주기 위해서 곳곳에 변화를 주었다. 앞쪽에는 파르테논 그릴이라 불리는 그릴이 장착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었으며 뒤쪽에는 렉스턴 레터링이 아닌 '칸(KAHN)' 레터링을 집어넣으면서 칸 만의 차별화를 더했다.
실내 디자인은 렉스턴 스포츠와 동일하며 운전석에는 4방향 요추 받침대를 추가하였고 뒷좌석은 기존 렉스턴 스포츠보다 조금 넓어진 공간을 제공하게 된다고 한다. 이외로 열선 스티어링 휠과 듀얼 풀 오토 에어컨이 장착되고 1열과 2열 모두 열선 시트가, 1열 시트에는 더욱 강화된 통풍 시트까지 탑재된다.
렉스턴 스포츠 칸에는 늘어난 적재 능력에 맞춰진 2.2L e-XDi220 LET 디젤 엔진(유로 6)이 6단 아이신 변속기와 결합하여 최고출력 181마력(PS)/4,000rpm, 최대토크 42.8kg.m/1,600~2,600rpm의 성능을 발휘한다. 오프로드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고 험로를 탈출할 수 있도록 차동기어 고정 장치를 장착하였으며 4륜 구동 시스템인 4Tronic을 통해서 평상시에는 2륜으로 주행하다가 주행 환경에 맞춰서 4륜 고단(High Gear) 기어 와 저단 기어(Low Gear)로 험로를 안정감 있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이외에 제동 보조장치(BAS), 급제동 비상경보장치(ESS), 차량 전복 방치 장치(ARP),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HDC), 언덕 밀림 장치(HSA) 등을 통해서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자 장비들이 보조해준다.
갖가지 전자 장비와 함께 더불어 안전과 편의를 위한 ADAS* 시스템도 탑재되었다. 사각지대 차량을 인지해주는 사각지대 감지 시스템(BSD). 후진 시 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경고해주는 후측방 접근 경보 시스템(RCTA) 차량이나 사람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경고와 제동을 해주는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S) 앞 차량의 출발을 알려주는 앞차 출발 알림(FVSA) 등 다양한 ADAS 시스템이 장착되어 안전을 지키고 편리한 주행을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ADAS(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약자로 운전자가 운전을 하는 데 있어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을 상황 판단을 통해 컴퓨터로 기계를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운전을 보조해주거나 편의성을 제공하거나 안전을 위해 장착되기도 한다.
ex) 자동 긴급제동장치(AEB),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ACC), 후측방 감지 시스템(BSD) 등등...
렉스턴 스포츠 칸은 다이내믹 5링크 서스펜션이 장착된 프로페셔널 트림과 파워 리프 서스펜션이 장착된 파이오니어 트림으로 나뉘게 된다.
프로페셔널 X는 2,986만 원부터 시작하고 프로페셔널 S는 3,3670만 원부터 시작하게 되며 파이오니어 X는 2,838만 원부터, 파이오니어 S는 3,071만 원부터 시작하게 된다.
글: 이기범 에디터(lgb03@naver.com)
사진: 쌍용자동차
카테고리: 국내 자동차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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