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년만에 풀체인지, 2세대 메르세데스 벤츠 GLA

AUTMAG

by Rollingkr 2019. 12. 13. 13:22

본문

6년만이다. 메르세데스 벤츠가 자사의 컴팩트 SUV GLA의 세대변경 모델을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된 모델이 2세대로 기존 GLA의 모자르고 애매했던 부분들을 모두 수정하여 더 SUV 다운 디자인과 공간 그리고 안전성을 더해 상품성을 높였다. GLA는 GLB와 함께 메르세데스 벤츠의 엔트리 SUV 라인업을 지키게 되며 벤츠는 GLB가 가족지향적인 SUV라면 GLA는 스포티하고 라이프스타일 지향적인 자동차라고 이야기 한다.

자신감 그리고 다이나믹

2세대 GLA의 디자인은 1세대가 가지고 있던 단점들을 극복하였으며 자신감 넘치고 다이나믹한 컨셉의 디자인으로 강인함을 내보였다.
앞뒤로 굉장히 짧은 오버행을 만들어내어 비율적으로 강렬해보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전면부의 라디에이터 그릴은 벤츠 SUV 라인업에 모두 적용되고 있는 삼각별 중심의 루브르가 장착되고 나머지 주위는 독특한 형태의 포인트를 주어 그릴의 디자인을 마무리했다. 헤드램프는 멀티빔 LED가 장착되고 내부는 높은 품질과 디테일로 마감되어있다.
1세대 GLA의 루프라인은 해치백과 유사했다면 2세대 GLA는 SUV다운 라인을 갖추면서도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탑승자의 탑승에 용의하고 옷에 먼지가 묻지 않도록 설계했으며 강한 충격에도 탑승자를 지킬 수 있는 디자인을 택했다.
후면부는 A클래스에서 볼 수 있었던 테일램프 디자인이 적용되었고 뒷부분은 넓고 단단해보일 수 있독록 디자인했다.

고품질 인테리어

GLA의 인테리어 A클래스에서 사용되는 디자인과 레이아웃이 그대로 적용되었다. 터빈 모양의 에어밴트와 무드등이 가장 큰 포인트이다. 콕핏에 자리잡은  2개의 디스플레이는 7인치 크기로 2개, 각각 7인치와 10.25인치의 다른 크기로 배치하거나 10.25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로 2곳 모두 배치할 수 있게 하였다. 커다란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뛰어난 그래픽을 보여주고 이와 함께 매르세데스 벤츠의 음성비서인 MBUX 시스템이 탑재되어 운전자를 돕는다.

GLA 2세대는 이전세대보다 14mm 짧아진 전장 4,410mm, 30mm 넓어진 전폭 1,834mm, 104mm 더 높아진 1,611mm의 전고를 가지고 있다. 비록 전장이 짧아졌지만 실내공간은 전세대 보다 넓게 만들었다고 벤츠는 이야기한다. 특히 뒷좌석의 레그룸 공간을 확보하였고 짐  칸도 전 세대보다 더 많은 짐을 넣을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한다. 뒷좌석은 40:20:40으로 폴딩되어 더 많은 짐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강력하고 효율적인 엔진

GLA 200에는 1,332cc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고 7G-DCT 변속기가 함께 결합해 최고출력 163마력, 최대토크 250Nm의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는 8.7초가 소요되고 최고시속은 210km/h에 달한다.

GLA 200과 함께 GLA 35 AMG 4Matic 모델도 함께 제공된다. GLA 35 AMG 4Matic에는 직렬 4기통 터보 엔진이 탑재되고  AMG 스피트쉬프트 DCT 8단 변속기와 결합하여 최고출력 306마력, 최대토크 400Nm의 성능을 발휘한다. 정시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는 5.1초만에 도달할 수 있고 최고시속은 250km/h에 달한다. 

안정적인 주행을 위하여

GLA의 앞쪽 서스펜션은 맥퍼슨 방식의 서스펜션으로 알루미늄으로 주조된 위시본을 가져 휠과 타이어 차축 등  스프링이 지지하지 않는 중량 스프링 하중량(Unsprung mass)의 무게를 줄이고자 하였다. 뒤쪽에는 4개의 링크로 된 서스펜션을 가져 주행 안정성, 승차 품질 및 종방향, 횡방향 다이내믹을 위해 구성되었다. 
4륜구동 시스템인 4Matic은 옵션으로 장착이 가능하며 스포티한 운동성능을 보여줄 수 있도록 세팅되어있다. 운전자가 다이나믹 슬렉트(Dynamic Select) 다이얼로 모드를 변경하면 에코와 컴포트 모드에서는 전륜과 후륜에 80:20의 비율로 동력을 전달하고 스포트 모드에서는 70:30으로 동력을 배분한다. 오프로드 모드에서는 4륜구동 클러치가 차축 간의 차동 잠금 역할을 하여 50:50으로 동력 분해의 균형을 맞추게 된다. 또한 실제 상황에서 동력 분배에 대한 피드백을 위해 다양한 센서가 장착된다.

안정적인 주행을 위해 동력 분배 뿐만 아니라 안전과 편의성을 더해줄 ADAS 시스템도 구성하고 있다. 드라이빙 어시스트 패키지(Driving Assistance Package)를 선택하게 되면 긴급 자동 제동 장치와 내비게이션과 연계된 능동형 차선 변경 지원 등 반자율주행에 가까운 시스템이 탑재되고 프리 세이프 플러스(PRE-SAFE® PLUS)를 통해 후방 충돌을 감지하여 앞 차와의 충돌로 인한 탑승자의 큰 부상을 막기 위해 강력하게 브레이크를 잡는 시스템이 포함된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새로운 컴팩트 SUV GLA는 2020년 유럽 딜러쉽에서 판매가 시작되고 독일 라슈타트에서 생산이 된다. GLA는 현재 공개된 모델 뿐만 아니라 라인업을 확장하여 GLA 45 AMG 모델, 효율을 높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등을 계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내년 하반기에나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글: 이기범 에디터(lgb03@naver.com)
사진: Daimler
카테고리: 새로운 자동차 소식
©오토모빌매거진.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