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장에 후발주자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정통 프리미엄 브랜드도 전기차 시장에 발을 담그고 있는 추세다. 그리고 가장 큰 화제를 모은 것은 캐딜락의 진입으로, 지난 8월 6일 미국 프리미엄 브랜드 캐딜락이 현대식 순수 전기차 모델인 리릭(LYRIQ)을 발표했다.
100년 전통 브랜드, 전기차 출사표를 던지다
캐딜락은 모던하고 럭셔리한 순수 전기차 크로스 오버 모델 리릭(LYRIQ)을 8월 6일 오후 7시에 쇼케이스에서 첫 공개했다.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프리미엄으로써의 입지를 공고히 다져온 캐딜락은 지난 6월 25일 리릭 티저를 공개하며 캐딜락 브랜드의 새로운 장을 알렸다. 이는 모빌리티 생태계가 전기차를 중심으로 빠르게 개편되고 있음을 직접적으로 알 수 있는 사실로, 캐딜락은 순수 전기차 브랜드를 통해 이동성과 연결성의 경계와 한계를 재정의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LYRIQ이 이끄는 캐딜락은 새롭고 혁신적인 EV 포트폴리오를 통해 향후 10년 동안 미국의 럭셔리를 재정의할 것이다."
-GM North America 부사장 겸 사장 Steve Carlisle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을 15% 이상 점유하고 있는 만큼 전통 브랜드는 테슬라와 비교당할 수밖에 없다. 이는 캐딜락이 과연 테슬라와 비교했을 때 어떠한 매력이 있는 가로 귀결된다.
캐딜락은 이에 "(고객의) 감각을 사로잡고 욕망(니즈)을 예상하며 고객이 특별한 여정을 떠날 수 있도록 하는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라고 밝히며 캐딜락의 새로운 변화를 예고했다.
리릭은 GM의 차세대 모듈식 전기 자동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Ultium 추진 시스템으로 구동되어 고객에게 충분한 주행거리와 성능을 제공한다. 전기차를 구매할 때 가장 크게 고려하는 사항은 주행거리이다. 캐딜락은 내부 테스트를 통해 완전 충전 시 약 482km 이상의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캐딜락 디자인의 핵심을 담다
리릭은 새로운 캐딜락 디자인이 채택된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모던하고 럭셔리한 느낌은 잃지 않으면서도 자유로운 플랫폼을 대변하는 미래 지향적인 마스크를 입혔다. 캐딜락만이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와 브랜드 상징성을 담기 위해 캐딜락은 긴장감 있게 뻗어나가는 라인과 팽팽한 선과 비례감 있는 표면적으로 리릭을 정의한다. 그에 따라 리릭은 정제되어 있고 현대적이며 그와 동시에 크로스오버 모델이 가진 민첩성과 낮은 루프 라인이 특징이다. 루프 스포일러와 같은 공기 역학적 요소는 고속도로에서 효율성을 최적화하기 위함이며, 전면부의 블랙 크리스탈 그릴은 리릭의 가장 독특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디자인 요소 중 하나다. 또한 수직 슬림 LED 시그니처 조명이 다이내믹한 기능을 제공하고 후면부의 테일 램프 디자인은 슬림 LED를 통합한다.
리릭의 인테리어는 외부의 분위기를 이어받아 모던한 느낌을 극대화했다. 리릭만의 새로운 전기 자동차 아키텍처가 차량 공간과 디자인의 가능성을 열어주고 이를 통해 운전자의 적극적인 운전 경험 지원과 뛰어난 스토리지 솔루션 및 통풍, 미니멀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백라이트 스피커 그릴과 곡선형 33인치 디스플레이가 미니멀리즘을 완성한다.
전용 플랫폼을 통한 강력한 성능
리릭은 기존 내연 기관 아키텍처가 아닌 리릭만의 새로운 모듈식 EV 플랫폼을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전용 EV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내연 기관 플랫폼의 물리적 제약을 제거하며 더 넓은 주행 거리와 몰입감 있는 운전 경험, 탑승자 공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제공한다. Ultium 배터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은 물론, 무게 중심을 낮추고 무게를 50:50에 가깝게 분산하어 스포티하고 반응성이 뛰어나며 핸들링이 우수한 주행이 가능한 효율적인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또한, 리릭은 기본적으로 후륜 구동으로 고성능 전륜 구동을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 차량 후면에 있는 구동 모터가 균형감과 민첩성을 더욱 높여주고 시스템이 휠 스핀 없이 도로에 더 많은 토크를 전달하여 높은 가속과 더 큰 코너링 기능을 제공한다. 고성능 전륜구동이 장착된 차량은 차량 전면에 두 번째 구동 장치를 배치하여 튜닝 유연성과 차량 역학, 성능을 향상시킨다.
완전히 새로운 ULTIUM 배터리 시스템
리릭의 Ultium 배터리 시스템으로 구동되며, 약 100kW/h의 에너지와 더불어 Ultium의 최첨단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화학은 음극에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코발트와 같은 희토류 물질을 줄여준다. 개선된 배터리 시스템으로 리릭은 현재 GM 배터리에 비해 코발트 함량을 70 % 이상 줄였다.
배터리 시스템은 평평한 파우치 셀에 포장되어 있고 스마트 모듈 구성을 통해 복잡성을 줄이고 냉각 과정을 단순화했다. 또한 배터리 전자 장치가 모듈에 직접 통합되어 GM의 현재 전기 자동차에 비해 배터리 팩 배선의 거의 90%를 제거했다. 리릭은 집에서든 이동 중에 든 빠르고 편리한 충전 옵션을 제공함과 동시에 DC 고속 충전을 통해 150kW 이상의 속도로 충전할 수 있다.
예술과 기술의 조화
탑승자와 기술과의 상호 작용을 보다 직관적이고 보람 있게 만들기 위해 구상된 것이 리릭의 또 다른 특징이다. 운전자가 접근하면 리릭은 운전자를 인식하고 입력된 조명 시퀀스로 '인사'하는 동시에 좌석과 거울 및 실내 온도 조절을 포함하여 운전을 위한 과정을 준비한다. 운전자가 탑승하면 리릭은 캐딜락 최고 수준의 운전자 정보와 인포테인먼트 및 연결 통합을 제공하여 보다 원활한 활동을 제공한다.
33인치 대각선 고급 LED 디스플레이는 운전자가 직관적으로 볼 수 있으며 단일 대형 화면을 예술적으로 통합하였다.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전자 세부 정보와 인포테인먼트 컨트롤, 카메라 뷰를 통합하고,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높은 픽셀 밀도를 통해 다른 차량보다 64배 더 많은 10억 가지 이상의 색상을 표시할 수 있다. 선명한 화질과 색감을 통해 한눈에 보기 쉬운 그래픽으로 배터리와 충전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운전자에게 전달하고 이동 중 차량의 에너지 요구 사항을 식별하여 에너지 소비를 모니터링 및 예측하고 충전을 제안한다.
듀얼 플레인 증강 현실 강화 헤드 업 디스플레이는 속도, 방향 등을 나타내는 니어 플레인과 투명 내비게이션 신호, 기타 중요한 경고를 표시하는 등 두 가지 플레인을 사용한다. 또한 슈퍼 크루즈 기능을 통해 리릭은 차선 변경을 포함한 핸즈프리 기능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초음파 센서를 사용하여 운전자가 차량 내부 또는 외부에 있든 상관없이 리릭이 평행 또는 수직 주차 공간에 자체 주차하는 것을 돕는 원격 셀프 주차를 지원한다.
캐딜락은 소리에서도 장점을 내세웠다. 리릭이 소음을 해결하는 방법은 2가지로, 탑승자가 원치 않는 소리를 차단하고 승객이 듣고 싶어 하는 소리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소리를 차단하기 위해 캐딜락은 더 많은 마이크와 가속도계를 탑재하여 능동 소음 제거를 한 단계 끌어올린 도로 소음 제거 기술을 탑재했다. 도로 소음 제거 기술을 통해 차량의 소음 수준을 줄이고 더 조용한 실내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AKG Studio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 매우 선명하고 정확한 사운드 재생을 제공하여 탑승자가 좋아하는 음악을 풍성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출시일은 언제?
현재 캐딜락 리릭은 컨셉카 단계이다. 본격적인 시장 진출은 2022년으로 북미 시장부터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가격은 내연기관 중형 SUV 정도로 책정될 예정이며 글로벌 출시는 미정이다.
글:김윤경 에디터(yoonk7022@gmail.com)
사진:cadillac
카테고리:새로운 자동차 소식
©오토모빌매거진.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