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N Day 2024 행사를 통해서 차세대 ‘롤링 랩’인 RN24를 공개하였습니다. 새로운 롤링랩 프로젝트는 차세대 고성능 N 로드카를 위한 작고 가벼운 차량 개념을 되살리려는 N의 의도로 제작되었습니다.
가장 강력한 EV 파워트레인을 가능한 한 작은 패키지에 담으려는 열망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RN24는 아이오닉 5 N의 650 PS1 듀얼 모터 전력 전자(PE)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WRC에서 영감을 얻는 섀시에 설치하여 가볍고 민첩한 EV를 완성했습니다. 배터리 팩은 기존 모델의 84kWh 용량을 유지하면서도 휠베이스를 340mm 줄여 B 세그먼트 크기로 축소되었으며, 이는 i20 N 랠리 1 하이브리드 WRC 경쟁 모델과 유사합니다.
차량 구동에 있어서도 랠리카와 유사하게 네 바퀴에 토크를 최적화하여 분배 합니다. 차후 이 기술은 복잡성과 비용을 줄여 향후 양산 차량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RN24에는 WRC 스타일의 서스펜션과 랠리 스펙 댐퍼 및 고강성 서브프레임이 새롭게 적용되었고 파워트레인 드라이브 컨트롤 로직 시스템 또한 WRC의 것이 적용되었습니다. 물리적 핸드브레이크를 제거하고 e-핸드브레이크를 장착함으로써 차량의 무게를 줄이고 브레이크 예열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이 브레이크는 최근 중앙 유럽 랠리 경주에서 테스트했습니다. 차량에는 아이오닉 5N과 같이 액티브 사운드가 적용되어 소리를 통해 경험을 증폭시키며, 휠은 아반떼 N에 장착되는 19인치 휠이 장착됩니다.
RN24는 앞으로 모터스포츠 기술과 N 양산 모델 간의 격차를 좁히는 역할을 해 나갈 것이며 고성능 기술의 시험대로 사용됩니다.
Written by @beomk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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