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참 잠잠했던 아우디에서 반가운 신차 소식이 들려왔다. 바로 8세대 A6의 출시 소식이다. 스포티하게 바뀐 디자인, 높아진 효율성, 강력한 성능 등 완벽한 세대교체를 통해서 갖춰진 경쟁력을 통해서 국내 수입차 시장에 다시 한번 도전하는 A6. 새롭게 풀체인지 된 A6의 특장점과 국내에 들어오는 사양과 트림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더 중후하고 스포티하게
8세대로 넘어오면서 눈에 띄게 변한 것은 바로 디자인이다. A8을 통해서 처음으로 선보인 아우디에 새로운 패밀리룩이 A6에도 고스란히 전달되면서 이전 세대보다 스포티하고 발전된 디자인을 가지게 되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라인업에는 'S라인 익스테리어 패키지'가 적용되어 한층 더 역동적이고 날렵한 디자인을 갖게 된다. 파노라믹 선루프,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 다이내믹 턴 시그널이 적용된 LED 테일라이트가 표준 사양으로 적용되면서 높은 디자인 완성도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넓고 편리해진 실내 공간
실내 디자인도 완벽히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아우디 모델에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는 실내 사양으로 계기판에는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장착되고 센터패시아에는 10.1인치 화면과 8.3인치 화면이 나란히 자리를 잡고 있으며 각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차량을 설정하거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즐길 수 있게 된다. 프리미엄 트림에서는 차량 내외부의 공기질을 측정하여 공기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프리미엄 에어 패키지'를 탑재하면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만들어준다.
이전 세대에 비해서 늘어난 전장과 휠베이스로 동급 모델 대비 앞뒤 좌석 모두 여유로운 헤드룸과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앰비언트 라이트 패키지를 기본으로 장착하면서 실내 분위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고급스러움 또한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디스플레이가 많아진 만큼 운전자는 더욱 편리하게 차량을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듀얼 터치스크린에는 햅틱 피드백이 적용되어 운전 중에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하였고 '아우디 스마트폰 인터페이스
를 통해서 운전자가 스마트폰 콘텐츠를 바로 미러링 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디스플레이 계기판은 차량 속도 및 RPM에 대한 정보 외에도 내비게이션과 인포테인먼트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 운전자의 전방 시야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국내에서는 두 가지 엔진 제공
국내에 출시하는 A6 모델에는 '45 TFSI 콰트로 S 트로닉'과 '45 TFSI 콰트로 S 트로닉 프리미엄' 2가지 트림이 제공되며 모두 2.0L 직렬 4기통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TFSI)이 장착된다. 7단 S 트로닉 변속기와 결합해 최고출력 252마력, 최대토크 37.7kg.m의 힘을 발휘한다. 아우디의 4륜 구동 시스템인 콰트로를 기본으로 제공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6.3초 만에 주파해 동급 대비 가장 강력한 가속력을 보여준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로 높이는 효율
2.0 TFSI 엔진에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함께 장착된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인해 4륜 구동 시스템을 장착했음에도 불구하고 복합 11.4km/l의 우수한 연비를 보여준다. 도심연비와 고속도로는 각각 10.0km/l, 13.7km/l의 연비를 가졌다.
마일드 하이브리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
안전성도 높였습니다.
A6의 충돌 안전성 성적은 굉장히 우수하다. 유로 NCAP에서는 별 5개를 획득하였고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 협회(IIHS)가 높은 안전성을 가진 차량에만 부여하는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에 선정되면서 우수한 안전성이 입증되었다.
뿐만 아니라 '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 '하차 경고 시스템', '교차로 보조 시스템' 등 첨단 ADAS를 통해서 탑승객의 안전과 운전자의 편리함까지 챙겼으며 스마트폰을 통해 차량의 원격 제어와 차량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마이 아우디(myAudi)'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여 훨씬 편리하게 차량을 관리, 제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가격은?
아우디 A6에서 제공되는 두 가지 트림 중 가장 낮은 트림인 '45 TFSI S 트로닉'은 66,797,000원부터 시작하고 위 단계인 '45 TFSI S 트로닉 프리미엄'은 70,724,000원부터 시작하게 된다. (모든 가격은 부가세 포함 및 개별 소비세 인하 적용)
국내에 아우디가 다시 한번 A6를 통해서 재도약을 꿈꾸고 있다. 수입차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준대형 프리미엄 세단 시장에 아우디가 다시 들어오는 만큼 브랜드 간의 경쟁력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글: 이기범 에디터(lgb03@naver.com)
사진: Audi, 아우디 코리아
카테고리: 새로운 자동차 소식
©오토모빌매거진.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