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내 출시한 벤츠의 첫번째 전기차,EQC

AUTMAG

by Rollingkr 2019. 10. 29. 09:30

본문

2018년 파리 모터쇼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냈던 메르세데스 벤츠의 첫번째 순수 전기자동차를 국내에 출시했다. EQC는 벤츠의 전기자동차 브랜드 EQ의 시작점과 같은 모델로 EQ만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와 편의 장치로 차별화를 둔 차량이다. 과연 수많은 전기자동차가 판매되고 있는 국내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을까?

푸른 포인트가 말해주는 디자인

EQC의 디자인의 대부분은 이전에 공개된 EQ 컨셉트에서 비롯되었다. EQ에서 만들어낸 색다른 하나의 패밀리룩을 따르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앞쪽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그 주변을 감싸고 있는 검은 부분이 이후 공개되는 컨셉카를 살펴보면 EQ 디자인의 하나의 상징과 같이 자리를 잡고 있다.
EQC는 '진보적인 럭셔리'를 디자인 철학을 삼고 차량을 디자인했다. 앞쪽에는 좌우로 이은 듯한 주간주행등이 눈에 띄고 양쪽에는 푸른색 포인트와 함께 멀티빔 LED 헤드램프가 자리잡았다. 그릴은 뚫려있지만 내부에 플랩이 장착되어 공기의 흐름을 조절할 수 있도록 만들어 필요에 따라 공기의 흐름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전체적으로 최대한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서 유선형 라인과 낮은 웨이스트 라인이 만들어지면서 다소 날렵한 자세를 가지게 되었다.

후면부는 좌우로 길게 뻗은 단조로운 테일램프가 자리를 잡았고 가운데 벤츠 로고가 트렁크를 여닫는 버튼이자 후방카메라로 자리잡았다.
펜더 옆 EQC 뱃지, 휠 등 곳곳에 푸른색 포인트를 적용하여 EQC가 친환경 자동차 혹은 전기자동차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235/50 R 20, 255/45 R 20 크기의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으며 안쪽으로 브레이크가 숨어있다. EQC는 총 9가지의 외장색상을 제공한다.

 

벤츠 다운 실내

실내 디자인은 벤츠의 전형적인 디자인을 따르고 있다. 계기판과 AVN이 길게 이어진 디스플레이는 모두 10.25인치 디스플레이 2개를 사용했다. 계기판은 차량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띄워주고 AVN에는 MBUX를 통해 충전과 주행에 관련된 정보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와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MBUX의 자연어 인식 처리 기능으로 차량에게 어렵지 않게 명령을 내릴 수 있게 된다. 또한 휴대폰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메르세데스 미 커넥트'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알루미늄과 가죽을 사용해 차량의 전체적인 고급스러움을 높였고 엠비언트 라이트를 통해서 실내의 분위기를 쉽게 바꿀 수 있도록 하였다. 실내는 총 3가지 색상을 제공하고 2가지 트림 선택을 제공한다.

강력한 성능, 짧은 주행거리

EQC는 2개의 모터가 앞뒤로 자리잡고 4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했다. 두 모터가 합쳐져 최고출력 408마력의 성능을 발휘하고 최대토크 77.4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최고속도는 180km/h에 리밋이 걸려있으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는 5.1초만에 도달할 수 있는 가속력을 지니고 있다.
차량의 성능에 비해서 주행거리는 다소 아쉽다. 배터리 용량은 80kWh로 한 번 완충 시 309km의 거리로 짧은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다. 차량 바닥에 깔린 배터리는 액체 냉각방식으로 배터리의 최적 온도를 자동으로 조정하고 하우징 커버를 이용해 마운팅 관리와 충돌로 인한 배터리 손상에 대비하였다.

차량에는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가 장착되어 차량의 제동과 출발, 속도 조절 그리고 앞차간 거리를 알아서 조절해나가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Active Distance assist distronic)'이 탑재되었고 자동긴급제동, 교차 차량 감지, 프리 세이프 플러스 등 다양한 ADAS 시스템이 함께 적용된다.

가격은?

EQC의 가격은 1억 500만 원부터 시작한다. 다소 비싼가격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보조금을 위한 심사를 준비 중이지만 보조금을 받아도 비싼 가격대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벤츠는 EQC를 위한 'EQ 스마트 코칭 서비스'를 통해서 전국 전기차 충전소에서 쉽게 충전할 수 있는 '메르세데스 미 차지 맴버스 카드'를 도입했으며 EQ 전시장과 잠실 롯데월드 타워 지하 2층에 메르세데스 벤츠 충전 존을 설치하여 테슬라와 같이 무료 충전을 이용할 있도록 한다. 

 

 

글: 이기범 에디터(lgb03@naver.com)
사진: 이동현 포토그래퍼(yaya7070@naver.com)
카테고리: 새로운 자동차 소식
©오토모빌매거진.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