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너가 말하는 넥쏘를 사야하는 5가지 이유

AUTMAG

by Rollingkr 2020. 2. 6. 09:00

본문

아직까지는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위치에 자리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수소자동차 넥쏘. 2019년 한 해 동안 넥쏘의 국내 판매량은 상승세를 보이며 전체 4,194대의 판매량을 만들어냈다. 그만큼 소비자들이 점차 수소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실행에 옮기는 듯 보인다. 아직은 불편하다고 하는 수소자동차, 어떤 매력에 넥쏘를 선택하게 되는 것인지 오너가 이야기하는 5가지 이유를 들어보고자 한다.

사진상에 남은거리는 410km이지만 완충 시 평균 600km정도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1. 긴 주행거리

긴 주행거리는 현재 전기자동차 대비 수소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스펙상 넥쏘의 주행거리는 완충 시 17인치 기준 609km, 21인치 휠 기준으로 593km이다. 하지만 실제로 주행해보면 스펙에 적혀있는 주행거리보다는 더 많은 거리를 주행한다. 결론적으로 평균 600km이상의 거리를 주행하게 된다.
이렇게 긴 주행거리는 최근 출시한 전기자동차보다 훨씬 긴 거리이며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해볼만한 정도의 수준이다. 친환경 자동차 구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긴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는 넥쏘의 매력은 이끌릴 수 밖에 없다.

2. 자율주행 능력

넥쏘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만큼 굉장히 미래지향적인 자동차이다. 그래서 현대자동차는 넥쏘에 정말 많은 첨단 기능들을 대거 접목 시켰다. 그중 가장 유용하게 이용하는 것은 반자율주행 기능들이다. 최근 많은 자동차에도 적용되어 넥쏘의 뚜렸한 특징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장거리 주행에 이용하면 운전자의 필요도가 확실히 줄어든다. 또한 다른 자동차에서는 볼 수 없는 자동주차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조건만 맞다면 차량을 앞뒤로 꺼내는 것뿐만 아니라 귀찮은 주차도 넥쏘가 스스로 해낸다. 차량에서 내려도 말이다. 

3. 저렴한 가격

넥쏘의 원래 가격은 6,890만 원부터 시작해 7,220만 원의 가격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국가에서 지급하는 보조금으로 인해 차량의 가격은 거의 반값에 가깝게 떨어진다. 지역별로 보조금도 다르고 구매할 수 있는 대수도 한정적이지만 약 3천만 원 중반에서 4천만 원 초반의 금액에 구입할 수 있다는 사실은 정말 매력적이다. 언젠간 보조금이 사라지겠지만 지금 당장은 꽤나 매력적인 면이라고 할 수 있겠다.

4. 경제적 운영

넥쏘를 운영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내연기관에 비하면 꽤나 저렴하다. 가장 많이 소비되는 연료비는 유류비보다 훨씬 저렴하다. 수소 가격은 매년 초 책정되어 1년 한 해 동안은 바뀌지 않으며 충전소마다 조금씩 다르게 가격을 책정하고 있다. 현재 수소가격이 가장 비싼 고속도로는 kg당 8,800원으로 6kg을 모두 충전하면 5,2800원의 금액이 나오지만 항상 잔여량이 있기에 완전히 충전하게 되면 최소 3만 원 중반에서 4만 원 중반 사이의 금액이 나온다. 내연기관에 비하면 꽤나 경제적인 가격이다.
또한 고속도로 통행료(50%), 공영 주차장 주차비(50%), 자동차 세금(연납신청 시 11만 7천 원) 등 다양한 세제 혜택과 요금 감면을 받을 수 있어 소소하게 경제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전기자동차와는 다르게 유지비용이 들어가는데 6만키로마다 약 40만원 선에서 연료전지 냉각수와 이온필터의 교체가 필요하다. 다소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내연기관 자동차의 유지비와 비교하면 납득 가능한 가격이다.

5. 넉넉한 실내 공간

다른 저공해 자동차인 전기자동차 모델들과 비교한다면 실내는 넓은 축에 속한다. 투싼보다는 조금 크고 싼타페보다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는 넥쏘의 실내 공간은 성인 5명이 타도 크게 불편하지 않은 정도이다. 다소 넓지는 않았던 짐 공간은 아쉬웠지만 한 가족이 탑승하여 어딘가를 떠나기에는 더할나위없이 모자르지 않은 공간이다.

위 5가지 이유로 넥쏘의 오너가 되었고 넥쏘의 구매를 권장했지만 넥쏘 구매에 따라서 충전소에 대한 불편함이 따라온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그나마 자신의 출근길이나 집 혹은 회사 주변에 충전소가 있다면 다행 중 다행이지만 근거리에 충전소를 두고 있어도 장거리를 떠날 때면 항상 충전소를 계산하고 다녀야한다는 점은 큰 단점으로 다가온다. 앞으로 충전소가 많이 생길 것이라고 하지만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할 것이고 대부분의 충전소 계획들이 행정적, 재정적 이유로 계획이 틀어지곤 한다. 충전소만 제외한다면 위 5가지 매력은 수소자동차와 넥쏘의 충분한 장점이자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글: 이기범 에디터(lgb03@naver.com)
사진: 이동현 포토그래퍼(yaya7070@naver.com)
카테고리: 프로젝트H2
©오토모빌매거진.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