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새로운 모습으로 아우디 A3 세단이 발표되었다. 스포티하고 우아한 모습으로, 이전 모델과 비교해 전장 4.54 m, 전폭 1.82 m, 전고 1.45 m로 각각 4 cm, 2 cm, 1 cm 정도 길어졌으며 휠베이스의 크기는 이전과 동일하다. 수치 증가에 따라 운전석의 헤드룸과 팔꿈치 공간이 늘어나 보다 넓은 실내 공간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강력함과 우아함의 유선형 바디
아우디 A3 전면에는 독특한 헤드라이트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Matrix LED 기술이 들어간 새로운 디지털 주간 주행등이 장착되어 있으며, 벌집 모양의 그릴이 있는 대형 싱글 프레임이 A3 얼굴에 확실한 개성을 준다. 주간 주행등은 각각 개별적으로 작동하는 15개의 LED 세그먼트로 구성된 픽셀 어레이로 이루어져 있다.
A3 스포트 백은 차체 라인이 뒷바퀴 아치 앞의 뒷등쪽으로 올라가 짧은 뒷단을 강조한 반면, A3 세단의 차체라인은 후면 범퍼까지 이어진다. 이 라인은 스포트 백에 비해 15 cm 정도 길어진 길이에, 늘씬하게 이어짐으로써 우아한 측면을 강조한다. 넓은 바디 아래의 오목한 표면은 콰트로 블리스터와 씰을 강조하며, 빛과 그림자의 대조를 보다 선명히 해 바디가 더욱 조각같이 보이게 한다. 지붕 라인은 쿠페와 마찬가지로 B 필러에서 생동감있게 흘러내려 테일 게이트로 이어지고, 이 라인은 시선을 끄는 강렬한 스포일러로 끝맺음을 낸다. 후면 스포일러는 A3 세단에 시각적 악센트를 주고 4도어 모델의 탄탄한 외관을 강조한다.
공기 역학은 이전의 디퓨저와 비교하면 보다 높은 효율성을 자랑한다. 2.0 TDI 110 kW (150 PS) 2020 A3 세단은 0.25의 C d (공기저항 계수) 값이 무려 0.25로 1세대 A3보다 0.04 C d 포인트가 더 좋아진 모습이다. 싱글 프레임 뒤에 있는 2개의 냉각 공기 흡입구 또한 상황에 따라 지능적으로 공기의 흐름을 조절해 우수한 공기 역학 효율성에 기여하는데, 이 흡입구는 전기적으로 작동되는 루버 모듈로 제어가 가능하다. 이 외에도 패널 하부와 공기 역학이 개선된 외부 미러 및 액티브 브레이크 냉각 기능은 공기 저항을 줄이고 유선형 차체를 만든다.
운전자 중심의 디스플레이
A3 세단의 운전석과 실내는 온전히 운전자에게 집중되어 있다. 중앙 MMI 10.1인치 터치 디스플레이는 직관적으로 쉽게 알아보고 이용할 수 있으며, 운전자 쪽으로 약간 기울어져 운전자의 편의성을 고려했다. 디스플레이는 기본적인 필기 감지 기능과 함께, 클라우드 기능을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자연어 제어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편리한 사용성을 보장한다.
아우디 버추얼 콕핏 플러스는 12.3 인치의 크기로, 스포티한 그래픽과 역동적인 레이아웃을 포함한 3가지 뷰를 제공한다.
향상된 인포테인먼트 기능
새로운 A3 세단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3 세대 모듈형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MIB 3)을 사용하는 MMI Navigation plus다. MIB 3은 이전 모델보다 10 배 높은 컴퓨팅 성능을 자랑하며, LTE Advanced 속도를 통해 차량을 연결하고 Wi-Fi 핫스팟을 통해 탑승자의 스마트폰을 인터넷에 연결한다. 또한, MMI Navigation plus는 온라인 교통 정보, 뉴스 및 사진, 오프닝 시간 및 관심 장소와 관련된 사용자 리뷰와 같은 추가 정보를 포함하여 다양한 Audi 연결 서비스를 제공한다.
A3 세단은 Audi 스마트폰 인터페이스를 통해 스마트폰에 연결되며, iOS 및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Apple Car Play 및 Android Auto와 MMI에서 통합하고 Audi 전화함을 통해 통합할 수도 있다. A3 세단은 아우디 연결키를 사용함으로써,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통해 시작하거나 잠금 및 잠금 해제할 수 있고 개인화를 통해 최대 6 명의 사용자가 좌석, 기후 제어 및 미디어 설정을 포함하여 선호하는 설정을 개별 프로파일에 저장할 수 있다.
아우디 프리 센스 프런트 시스템은 내부 미러 뒤에 있는 카메라가 프런트 레이더와 함께 작동해 사고를 방지하거나 사고의 큰 위험도를 줄여준다. 충돌 방지 지원 시스템은 차량 센서 시스템의 데이터를 사용하고, 풀 사이즈 클래스의 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는 종 방향 및 측면을 보다 잘 파악해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 향상에 기여한다. 이외에도 Audi 차량의 군집 지능을 활용하는 Car-to-X 서비스와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이용한 정보 평가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다.
1.5 가솔린과 2.0 디젤 그리고 하이브리드
A3 세단의 파워 트레인은 고효율의 성능을 가진 1.5 가솔린 엔진과 2.0 디젤 엔진 중에서 선택 가능하다. 1.5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25.5kg· m, 2.0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36.7kg· m를 뿜어내며, 6 단 수동 변속기 또는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인 S-tronic(트로닉)과 맞물린다.
파워 트레인은 S-tronic(트로닉) 변속기와 함께 48 V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사용한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감속 중 에너지를 회수하고, 엔진을 끄고 저속으로 가속할 때는 최대 50 N · m의 토크로 엔진을 지원하며 엔진이 꺼진 상태에서 주행할 수 있다.
서스펜션은 이전 모델에 보다 더 정확한 터치와 정밀도를 보이며, 스포티하고 조화롭게 셋업 되었다. 중앙 다이내믹 처리 시스템으로 다이내믹과 관련된 모든 컴포넌트 간의 최적의 상호 작용을 자랑하며, 스포츠 서스펜션과 제어식 댐퍼가 있는 서스펜션이 있다.
가격 및 출시 일정은?
한편 A3 세단의 사전 판매는 2020 년 4 월 말에 독일을 포함한 유럽 시장에서 시작되었으며, 올여름 출시 예정이다. 가격은 27,700유로(한화 3,686만 원 정도)부터 시작한다.
글:김윤경 에디터(yoonk7022@naver.com)
사진:Audi, netcarshow
카테고리:새로운 자동차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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