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멀리 포르쉐의 SUV 카이엔이 질주하고 있다. 근데 어째 모습이 조금 이상하다?'
스포츠카 브랜드 다운 모습이 담겨있지 않아서였을까, 아니면 타사의 SUV 쿠페를 의식한 것일까. 포르쉐가 카이엔에 쿠페모델을 추가하면서 새로운 라인업을 하나 더 추가하였다. 이름하여 카이엔 쿠페, 그리고 카이엔 터보 쿠페!
(사진 속 차량 중 빨간색 차량은 카이엔 쿠페, 회색 차량은 카이엔 터보 쿠페 모델이다.)
포르쉐 카이엔 쿠페의 가장 큰 특징은 단연 디자인. 우리가 알고 있던 카이엔의 디자인에서 점점 뒤로 갈 수록 루프라인이 급격해지며 패스트백 디자인으로 날렵하고 스포티해보이는 모습을 만들어내는 동시에 포르쉐 911을 통해서 볼 수 있었던 전통적인 모습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또한 단순히 패스트백 스타일로 떨어트리지 않고 루프 스포일러를 부착함으로써 독특한 쿠페 실루엣을 더욱 강조하였다.
신형 카이엔 쿠페에는 똑같이 패스트백 루프라인을 가지고 있는 파나매라, 911 등 다양한 모델에서 살펴볼 수 있었던 가변형 스포일러를 장착하면서 카이엔 터보가 가지고 있었던 포르쉐 액티브 에어로 다이내믹(PAA)의 특징을 그대로 물려받아냈다. 이 가변형 스포일러는 시속 90km/h이상의 속도에서 135mm까지 상승하여 차량의 공기역학적인 흐름은 물로 뒷바퀴에도 접지력을 실어주면서 안정적이고 스포티한 주행을 가능케 해준다.
실내로 들어오면 포르쉐의 최신식 스타일을 갖춘 실내 디자인이 펼쳐진다. 계기판과 AVN에 거대한 디스플레이가 장착되면서 운전자에게 다양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해주고 앞좌석에는 새로운 스포츠 시트가 적용되면서 탁월한 편안함은 물론 측면 지지력까지 향상되어 과격한 주행에도 탑승자의 신체를 지지해준다.
뒷좌석에는 2개의 개별 시트로 사용 가능한 리어 벤치가 기본 사양으로 장착되며 추가 비용 없이 카이엔의 컴포트 리어 시트도 선택할 수 있다. 패스트백 디자인으로 인해서 뒷 좌석이 카이엔보다 30밀리미터 낮아졌지만 이에 불구하고 헤드룸 공간은 충분하다고 이야기한다.
카이엔 쿠페의 트렁크 적재 용량은625L로 일상 생활에서도 실용적이며, 뒷좌석을 접으면 적재 용량은 1,540L까지 늘어나면서 SUV다운 크기를 보여준다. (카이엔 터보 쿠페는 600L / 1,510L)
실내에서는 넓은 개방감을 위해서 지붕에 2.16m2 크기의 고정식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를 기본사양으로 제공하며 강렬한 햇빛이 내리쬐면 통합형 롤러 블라인드를 통해서 햇빛을 가릴 수 있도록 만들었다.
옵션에 따라서는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를 대신하여 911 GT3 RS와 비슷한 윤곽으로 만들어져 훨씬 가볍고 강하며 스포티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카본루프를 선택할 수 있다. 이와함께 스포츠 디자인 패키지와 경량화된 22인치 GT 디자인 휠, 중앙에 클래식한 체크 무늬 패브릭을 적용한 시트, 카본 및 알칸타라 소재의 인테리어를 포함한다. 카이엔 터보 쿠페에서는 스포츠 배기 시스템도 포함된다.
카이엔 쿠페에는 3.0L V6 터보 자쳐 엔진을 장착하고 최대출력 340마력(PS), 최대토크 450Nm의 출력을 보여주며 6초면 시속 100km/h에, 최고시속은 243km/h까지 질주할 수 있다. 더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카이엔 터보 쿠페 모델에는 4.0L 트윈터보 V8기통 엔진을 품고 최고출력 550마력(PS), 최대토크 770Nm의 성능을 발휘하며 기존 카이엔 쿠페모델보다 더 빠른 286km/h까지 질주하고 3.9초면 시속 100km/h까지 도달할 수 있다.
포르쉐 카이엔 쿠페는 속도 감응형 파워 스티어링 플러스, 20인치 알로이 휠, 전·후방 카메라를 장착한 파크 어시스트,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가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며 현재 독일시장 기준으로 책정된 가격은 카이엔 쿠페 83,711유로로 한화 약 1억원, 카이엔 터보 쿠페 146,662유로로 한화 약 1억 8천여만원부터 시작하게 된다. 아직 국내 출시 일정과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다.
글: 이기범 (lgb03@naver.com)
사진: Porsche
카테고리: 새로운 자동차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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