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4년 처음 모습을 드러낸 이후로 유럽에서 절대 강자와 같은 존재가 되어버린 폭스바겐의 해치백 골프가 8번째 변화를 통해 새롭게 모습을 드러냈다. 세대교체인 만큼 이전 모델과는 완전히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디젤 게이트를 통해 얻은 교훈 때문일까, 5가지 종류의 하이브리드 파워 트레인도 함께 탑재하였다. 8번째 진화를 거친 폭스바겐 골프는 어떨까.
새로운 골프의 얼굴
세대교체로 인한 변화 중 가장 큰 것은 바로 디자인이다. 지금까지 골프는 동글동글함 속에서 드러나는 날렵한 모습이 매력이었다면 이번 골프는 날렵하면서도 강인한 인상으로 새로운 골프의 디자인을 정의하고 있다. 헤드 램프는 비슷한 레이아웃만 갖추고 있을 뿐 완전히 색다른 디자인으로 전면부의 인상을 새롭게 그려냈다. 라디에이터 그릴은 하단부로 이동하였고 고성능 바디킷을 장착하는 R line 모델에서는 과격함을 위한 디자인 포인트가 하나 더 추가된다.
루프라인은 오랫동안 지켜온 해치백 라인을 가지고 있고 측면은 전체적으로 눈에 띄는 각진 직선을 추가하여 둥글둥글했던 이전 모델의 이미지에서 탈피하는 동시에 클래식 골프의 모습도 떠오르게 해준다. 또한 골프의 강력한 존재감과 역동성을 부여해준다.
후면 디자인은 이전 골프 모델의 모습이 남아있다. 테일램프는 각진 모습과 새로운 그래픽이 그려졌고 이번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새롭게 공개한 폭스바겐의 로고가 가운데 그려졌다. 하단부의 배기 팁은 형상만 가지고 있고 배기구는 따로 아래에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고성능 모델에서는 실제로 배기 팁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화한 실내
실내에는 최신 트렌드에 발맞춰 디지털화를 진행했다. 센터패시아와 계기판에는 10.25인치의 동일한 크기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고 차량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하게 된다. 하위 트림을 선택한다면 10.25인치보다 다소 작은 8.25인치의 크기를 가진 디스플레이가 장착된다. 이와 함께 운전자의 전방 시야를 위해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옵션으로 제공된다.
차량에는 eSIM이 장착되어 온라인 연결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이번 8세대 골프에는 폭스바겐 모델 최초로 Car2X 시스템이 적용되어 차량 반경 800m 내에 있는 주변 차량 및 교통 인프라로부터 교통신호를 받아 다른 차량에 대한 정보를 미리 디스플레이 해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또한 받아낸 신호는 다른 Car2X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에 보내져 안전을 미리 확보하고 골프 차량끼리 군집 지능을 갖출 수 있도록 하였다.
실내 디자인은 운전자를 감싸는 듯한 형식으로 각 디스플레이가 자리 잡아 디지털화된 콕핏을 보여주고 곳곳에 은은하게 비치는 무드등을 통해서 실내 분위기를 바꿀 수 있도록 하였다. 안전을 위해 물리버튼을 필요로 하는 곳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버튼들이 터치 방식으로 교체되었으며 변속레버도 전자식으로 바뀌면서 훨씬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5가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탑재
8세대 골프에는 5가지 종류의 하이브리드 파워 트레인이 탑재된다. 크게 eTSI와 ehybrid로 나뉘는데 eTSI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가솔린 엔진이 함께 결합하여 효율성을 높였으며 약 108마력(81kw), 128마력(96kw), 147마력(110kw)의 성능을 제공하는 3가지 모델이 제공된다.
ehybrid는 약 201마력(150kw)의 성능을 내는 모델과 약 241마력(180kw) 출력을 발휘하는 GTE 모델로 나뉘며 13kWh 용량의 리튬이온배터리에 저장해 60km의 거리를 전기모터만으로 주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렇게 5가지 종류의 하이브리드 파워 트레인을 제공하며 폭스바겐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8세대 골프 판매량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5종류의 내연기관 엔진
하이브리드 모델이 많은 만큼 내연기관 모델도 5종류를 제공하여 많은 선택지를 제공한다. TSI에는 2가지 직렬 3기통 엔진을 제공해 각각 90마력(PS), 110마력(PS)의 성능을 발휘하고 직렬 4기통 디젤 엔진을 장착한 TDI 모델은 115마력(PS), 150마력(PS)의 성능을 내는 2가지 엔진이 탑재된다. 마지막은 천연가스(CNG)를 주입하는 TGI 모델로 4기통 엔진을 장착하고 130마력의 출력을 발휘한다.
이번 TDI 디젤엔진에는 SCR(요소수)방식의 배기가스 저감장치 2개를 사용하여 80%가량의 질소산화물 량을 낮게 배출하고 전 모델 대비 17% 향상된 연비를 가졌다고 한다.
8세대 골프는 12월 독일 현지에서 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에 대한 정보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국내에서는 내년 중에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핫해치로 유명한 골프인만큼 추후에 골프의 고성능 모델을 공개하겠다고 한다.
글: 이기범 에디터(lgb03@naver.com)
사진: Volkswagen
카테고리: 새로운 자동차 소식
©오토모빌매거진.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댓글 영역